성경연구

다니엘서를 읽으면서

관리자 0 94 03.24 05:57
다니엘서 연구

머리말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2:21)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7:14)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이는 네가 평안히 쉬다가 끝날에는 네 몫을 누릴 것임이라.”(12:3,13)

 다니엘서를 열면, 하나님 나라와 절대주권(1,2,4장 중심), 메시야(그리스도)를 통한 마지막 때(7, 9장)를 보게 됩니다.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도록 하나님 나라의 일꾼(kingdom builders)으로 부름받은 우리 모두에게 마지막까지 잘 기다리며 사명을 감당할 때 별처럼 영원히 빛나고 상을 누리게 되리라(12장)고 하십니다.


 머나먼 이방 나라에 포로로 끌려간 10대 청소년 다니엘과 세 친구들,
참담한 현실 속에서 펼쳐지는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봅니다.

 보이는 대단한 왕들과 열방들의 손길 너머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통치,
세상 마지막 때까지 보여주시면서 위로와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하게 하십니다.

 여섯 개의 역사 이야기들과 네 환상들로 된 하나님의 계시,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딤후 3:16, 벧후 1:21)을 보고 듣습니다.
 
 하나님의 사람 다니엘은 먼저 붓을 들어 여섯 개의 역사 이야기들을 서술합니다(1-6장).

왕의 신하로 훈련받는 왕립학교, 하나님만을 영화롭게 하려고 뜻을 정하고 사는 청소년 의인들, 그들은 참으로 신앙의 작은 거인들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돌보십니다(1장).

 왕의 꿈 내용과 해석을 아무도 알지도 풀지도 못하는 절망 속에서 다니엘에게 합심기도 하여, 위험을 기회로 삼도록 하나님이 도와주셨습니다(2장).

 왕의 신상에 절하기(우상 숭배)를 거절한 세 친구들의 목숨 건 신앙 결단과 하나님이 건져주신 사건, ‘그리 아니 하실지라도’의 신앙, 하나님과 그들에겐 그 뜨거운 사망의 풀무불도 별 것 아니었습니다(3장).
 
 자신을 자랑하던 왕이 7년간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으나, 하늘을 우러러보아 하나님이 회복시켜 주신 사건(4장),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 하나님 모독과 우상 숭배의 벌로, 회개의 기회도 없이, 하나님이 왕과 그의 나라를 망하게 하신 이야기(5장),

 하나님께 기도하다 잡혀 사자굴에 던져졌으나, 살아나온 다니엘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이야기! (6장)
그는 3장의 세 친구들과 함께 세상이 감당하지 못할, 견실하고 흔들리지 않는, 죽도록 충성한 믿음의 위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리고 그는 네 개의 환상들(Visions)을 더합니다
.
 네 짐승에 이어, 구름 타고 오시는 인자께서 세상 짐승 나라들을 멸하시는 환상(7장), 세상 나라는 유한하고 결국 망하나, 메시야의 나라는 영원하리라는 선포입니다.

 두 짐승, 숫양과 숫염소에 이어 작은 뿔이 하나님을 대적하나 하나님이 망하게 하시는 비전(8장),

 민족의 해방과 광복을 원하는 선지자의 회개 기도와, 민족과 하나님의 백성과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한 70 이레의 계시,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맞이할 준비를 하며 마지막 때의 환난도 인내로 이겨야 하리라(9장). 

 마지막으로, 민족에 임할 큰 전쟁의 환난을 대비한 세 이레 기도와 두 왕국 간의 전쟁, 그리고 마지막 때에 대한 예언, 부활과 영생의 소망을 갖고 사는 천국 스타들을 보여줍니다 (10-12장).

 다니엘서는 꿈과 비전(환상)이 많아 이해하기 어려운 성경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지혜와 성령의 계시를 구하고 의지하여 차근차근 살펴나가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깊은 생명의 샘물을 퍼내듯, 기도하는 마음으로 한 절 한 절, 한 장 한 장 풀어나갑니다. 달고 오묘한 생명의 말씀을 먹으면서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한 Sonship(하나님 아들됨, 정체성)을 갖고 Kingship(하나님의 통치의 대리자)을 행사할 수 있도록 주께 기도드립니다. 

 청소년 다니엘이 80 중반의 노년까지 하나님께 신실했던 것처럼(상록수 신앙), 믿음의 발걸음을 하나 둘 옮겨봅시다. 태산 같은 시험과 깊은 계곡으로 밀어넣는 환난도 넉넉히 이기게 하실 것입니다(요 16:33, 롬 8:37). 

 마침내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인도하는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12:3)에 도전을 받습니다. 참으로 아름답고 멋진 이 말씀을 붙잡고 주님의 사명을 감당합시다.

 아직도 영원한 부끄러움(디레온 올람)의 길로 향하고 있는 분들이 영원한 생명(하예 올람)의 길로 인생 진로를 바꾸도록,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그들의 주와 그리스도(행 2:36)가 되시길 간절히 기도드리는 바입니다. 

 성언운반일념(聖言運搬一念)의 정신으로,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예수 그리스도 중심에서, 구속사(救贖史) 입장에서 다니엘서를 연구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니엘서 말씀 연구의 열매를 통하여 목회자와 선교사나 성도들이 말씀의 깊이를 더하고, 설교나 성경 연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