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성경맥잡기학교 -신약 74

관리자 0 4,270 2020.01.27 09:39
성경맥잡기학교 -신약 74

제74 사도행전을 알면 성경의 맥이 보인다 29/행 28장-2 
   
전도행전 -복음은 매이지 않는다 : 16-31    찬송 268장/새505장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행전인(Acts)인 동시에 전도행전이다. 고난당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그들은 가는 곳마다 복음을 전한다. 특히 1-12장은 베드로를 중심으로, 13-28장은 바울을 중심으로 복음이 증거된다. 그들을 비롯한 사도들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자”로서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증거해 간다. 행 1:8의 말씀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행 28장은 미완성의 장이다. 우리들은 미완성교향곡을 연주해가는 것이다. 이 역사는 오늘도 우리를 통하여 계속 되어야 할 일이다. 바울은 이제 로마에 입성하여 옥중에 있었지만,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의 놀라운 신비이다. 바울이라는 한 인간은 매여 있으나, 복음은 매이지 않는다. 하나님은 바울에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만든다. 그는 옥중에서 전도하고 있다. 그리하여 바울의 로마 입성은 세계복음화에 중요한 동기가 되었다.

1. 바울의 놀라운 전도 열망이다.

 1) 그는 신령한 은사를 나누어 믿음을 견고케 하기를 원했다(롬 1:11).
 2) 복음을 전하기 위해(롬 1:15)  그는 자신이 복음에 빚진 자라는 의식이 늘 있었다. 우리 모두 복음에 빚진 자이다. 부모 또는 친구, 이웃을 통해 우리는 복음을 받았다. 우리가 남에게 복음을 전하여 빚을 갚아야 하지 않겠는가?

2. 전도의 teamwork

  28:14-15, 바울이 로마에 도착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환영을 나왔다.
  또 롬 16장을 보라. 수많은 바울의 전도 팀웍이 소개되어 있다. 우리 모두 전도의 팀웍을 이루어 이웃에 복음을 증거하는 사역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3. 전도의 우선순위
 28:17, 먼저 동족 유대인을 만난다. 그는 늘 사랑하는 동족에게 먼저 복음을 전한다. 유대인의 회당을 찾아가서 전도한다. 우리의 첫 전도 대상은 한인이다. 그리고 나아가 이방인에게도 복음을 전한다(28절).
 24절, 항상 두 반응이 있다.  믿는 자도 있고, 믿지 않는 자도 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로 인하여 실망하지 말라. 우리는 뿌리기만 하면 된다. 거두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믿는 자를 보면서 기쁨을 가지고 열심히 복음을 계속해서 전하라.

4. 전도 메시지 : 하나님 나라와 예수(23)

 이 두 주제는 별개가 아니다. 예수께서 이땅에 오셔서 처음으로 선호하신 메시지이다. 예수님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진 사람이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초점이다.
30절, 바울은 돈을 내고 감옥에 갇혀 있다.
31절 : “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다.”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섭리이다. 죄수 신세이지만 당당하게 전도의 자유를 누리면서 복음을 전한다. 복음은 막을 자가 없다.   

적용
1. 우리는 얼마나 복음을 전하는 데 열정을 가지고 서로 팀웍을 이루어 잘 전하고 있는가?
2. 나는 지금 누구에게 복음을 전하고 있는가?

성경 읽기 : 시편 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