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예배/새벽예배

롬 10:1-21, 복음과 구원

관리자 0 1,603 2021.04.12 13:46
롬 10:1-21,  복음과 구원

1. 구원의 유일한 길(1-13)
 1) 방향의 중요성 : 열심이나 속도보다 방향이 더 중요하다. 
 아무리 열심을 가졌어도 방향이 잘못되면 뛰면 뛸수록 본뜻에서 멀어진다.
 ①바울의 소원(1) :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는 것이다. 바울은 많은 교회의 구원을 위해 기도했다. 엡, 골, 살전후 등
 ②잘못된 열심(2-3): 지식을 따른 것 아님. 세속적, 정욕적 열심.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의 의 세우려 함. 사1:11-17, 무수한 제물을 기뻐하지 않음, 헛된 제물은 가증하고 대회로 모일 때 먼저 회개하라. 정신은 다 사라지고 의식만 가지고 행하는 것 책망.
 ③율법으로 말미암는 의(4-5) : 그 의로 말미암아 산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믿음의 경주를 잘 해야 한다. 자신의 공로를 붙잡으면 그 순간 구원의 길에서 떠나게 됨을 명심해야 한다.
 .율법의 마침(히8:5-6) : 그리스도는 율법의 완성, ‘다 이루셨다’. 더 좋은 언약의 중요.
 .율법의 의(레18:5)- 규례와 법도를 행하면 그 의로 인하여 살리라. 하지만 율법을 지킴으로 의를 얻으려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2)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①믿음으로 말미암는 의가 말하는 것(6-8) :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보내셨기에, 이미 오셨기에 그분을 모시러 하늘에 올라갈 이유도 없습니다. 또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키셨기에 그분을 모시러 무저갱(지하세계)으로 내려갈 필요도 없다. 나의 의(행위)로 하늘에 올라가 메시야 모시고 내려오려 함. 또 무저갱 내려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은 잘못이다. 그리스도는 이미 오셨다. .
 .믿으면 의롭게 된다는 복음의 말씀이 우리에게 가까이 있다. 신 30:14. 말씀이 입에 있고 마음에 있다.
 노아의 방주와 아기 모세의 갈대 상자(테바)-인간은 무능, 하나님의 보호.

 ② 예수님을 믿는 것(9-10):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기독교의 핵심, 사도들이 전한 복음의 내용).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믿음은 지적인 동의를 넘어 마음 중심으로 하나님의 일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구원에 이르기 위해 마음과 입으로 할 일은 각각 무엇인가요? 머리로 아는 것으로 안 된다. 지식적으로 알아서는 안 된다. 약 2: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 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마음으로 믿어야 한다. 9-10.

 ③ 구원의 무차별성(11-13):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성경을 폅니까? 아니면 연락처 전화번호부터 살핍니까? 오직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를 때 구원을 받습니다. 이것이 바른 지식이다. 사업, 학업, 사역을 할 때 이 바른 지식이 꼭 필요하다. 내 삶의 자리에서 날마다 주님의 이름을 불러야 한다.
 .엡4:5-6, 주도 하나, 믿음도 하나, 세례도 하나, 하나님도 하나(만유의 아버지)

2. 복음 전파의 책임(14-21) : 복음의 발.
 1) 책망과 방법 제시
 ① 책망(14) 
 .하나님의 명령(겔2:5-7) : 듣든지 아니 듣든지 너는 내 말을 고하라
 ② 복음 전파의 근본(15) : 보내심 받은 자(사도), 선교의 사명자.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하나님의 선택(렘1:5) : 복중에 짓기 전에 알았고, 태에서 나오기 전에 구별해서 열방의 선지자로 세우심

 2) 예정된 유기
  ① 복음의 불순종(16-17) :전했지만 믿지 못함-듣지 않음.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난다.’(17)
 ② 예언된 말씀의 확증(18-21)
 .18(시19:4):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끝까지 이르렀도다.
오늘날 성경을 읽으며 주님의 음성을 듣는다. 우리가 설교를 듣거나 성경을 읽을 때 성령이 십자가와 부활에 담긴 의미를 깨우치시고 우리에게 믿음이 생겨나게 하신다.
 .19(신32:21) : 내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이방인 구원으로 이스라엘이 시기 질투하게 됨 – 결국 이스라엘도 믿고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
 .20(사65:1) : 내가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이방인들이 복음 듣고 이해하고 순종하여 구원을 얻음.
 .21(사65:2): 순종하지 아니하고 거슬러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인간을 끝까지 신실하지 못하나 하나님은 끝까지 신실하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