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행 7:51-60, 영광의 예수를 주목하라

관리자 0 107 02.25 09:26

행 7:51-60, 영광의 예수를 주목하라  


설교에는 설명-선포-도전이 있다. 스데반은 구약으로 아브라함과 모세와 선지자를 통해 오실 메시야를 설명한다. 그분이 우리의 구주, 주님,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한다.

 

그리고 청중에게 도전한다. 51-53, “이 곧고 할례받지 못한 자들아 너희도 항상 성령을 거스르고 메시야를 살인했고, 율법에 불순종했다고 도전한다. 설교에서 도전할 때 두 반응으로 나눠진다. 1) 3, 베드로가 도전했을 때, 그들은 가슴을 치고 통곡하며 회개하며 순종한다. 2) 오늘 본문의 유대인들은 정반대이다. 54,57,58, ”마음에 찔려 이를 갈고, 큰 소리를 지르고 돌로 그를 친다.” 여러분은 어느 타입인가?

 

청중들은 분노하여 스데반에게 돌을 던진다. 그런데 스데반은 하늘을 우러러볼 때, 하나님의 영광과 예수님을 서 계신 것을 보았다. 그런데 왜 예수님이 거기 서 계셨나? 의인으로서 죽게 될 스데반을 맞이하기 위해, 너무 기뻐 일어나 그를 환영하신 것이다.

 

어떻게 스데반이 이 영광을 보았나? 이를 사모하며 기도했을 것이다. 천사의 얼굴로 원수도 용서했다. 이것이 고난을 이기는 비결이다. 하나님을 뵙고, 나를 보고 이웃을 볼 때 그 영광을 보고, 나를 용서하신 영광의 예수님을 뵐 때, 하늘이 열린다. 무릎을 꿇고 두 가지 기도를 드린다. 59, 60, 그는 예수께 영혼을 부탁하고’(31:5) 자신에게 돌 던지는 자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말아달라고 기도했다.

 

성도 여러분, 현실 속에 크고 작은 시련이 있다. 하나님과 그 우편에 서계신 예수님의 영광을 보고, 마지막까지 잘 달려 주님의 존귀한 일에 쓰임받는 일꾼들이 다 되시길 축복한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