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골Col.1:24-29, 복음의 일꾼 사명 <성경 본문과 설교 요약>

관리자 0 590 2023.01.15 13:27

Col.1:24-29, 복음의 일꾼 사명 <성경 본문과 설교 요약>

 

1:23-29,

23.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들은 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노라

24.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25.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26.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27.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28.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복된 소식, 곧 복음이다. 우리는 복음의 일꾼(23), 그의 몸인 교회의 일꾼(24)이기도 하다. 오늘 말씀을 통해, 옥중에 있는 바울처럼 우리도 교회를 위한 복음의 일꾼으로 쓰임받도록 하자.

 

1. 복음의 일꾼은 고난과 수고를 해야 한다(24,29)

 

   복음의 일꾼은 그리스도를 위한 괴로움과 고난을 기뻐하며,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인 교회을 위하여 자기 육체에 채워야 한다(24).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인류 최대의 고난을 당하셨다. 십자가 사건이 바로 그것이다. 주님은 십자가에서 이 고난을 당하시면서 내가 다 이루었도다”(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라고 외치셨다. 우리의 구속주 예수님은 구원을 완성하셨다.

그러면 우리가 담당해야 할 그의 남은 고난은 무엇인가? 이는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이요, 그의 몸인 교회를 세워가는 일이다. 우리 모두 이 일을 위해 부름을 받았다. 그러므로 구원과 복음 전파를 위한 고난과 괴로움을 기쁨으로 잘 감당하자.

 

   바울은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에서 해산하는 수고를 한다고 말씀한다. 고후 11:2328에서 그 고난을 영광으로 여기며 자랑한다. “23...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24.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25.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 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26.여러 번 여행하면서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27.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28.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아직도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하는 것이라.”

 

   벧전4:13-14에서 베드로 사도도 그리스도를 위한 남은 고난을 기뻐한다. “13.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14.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우리 모두 새해와 남은 생애에 그리스도의 교회의 일꾼, 복음의 일꾼으로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며 수고를 아끼지 않으시길 축복한다.

 

2. 복음의 일꾼의 목적(25,28)

 

   25, 우리는 복음의 일꾼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새해에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읽고, 듣고 묵상하고 적용하여, 우리의 영혼이 풍성해져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가족이나 이웃에게 이 말씀을 열심히 전하고 그들도 열심히 읽고 적용하며 살도록 해야 할 것이다. 28, 또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 즉 성숙한 자로 서야 한다. 여기 완전하다는 말은 ’100% 완전하다‘, ’완성되었다는 뜻이 아니다. 영적인 성숙, 영적인 성인이 된 것,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을 말한다.

 

   어떻게 우리가 이 일을 하는가? 1) 우리가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이다(28). 우리가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십자가와 죽음, 부활과 승천하심을 강력하게 선포하는 것이다.

2) 우리가 각 사람을 권한다(28). 우리는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주와 소망으로 받아들이도록 상담하고 도와준다.

3) 우리가 각 사람을 가르친다(28). 이는 우리가 복음으로 그들 각자에게 단순 반복 지속적으로 제자훈련을 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먼저 예수의 제자로 훈련받고, 이웃도 이렇게 훈련함으로 하나님 나라가 확장해 나가야 할 것이다. 28:19,20, 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

우리 모두 예수의 제자로 훈련받고, 이웃을 그의 제자로 훈련하는 복음의 일꾼들로 쓰임받으시길 축복한다.

 

3. 복음의 일꾼의 사역 내용(26,27)

   복음의 일꾼은 하나님의 비밀이신 예수 그리스도, 영광의 소망의 풍성함을 알린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비밀이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우리를 위해 배척당하고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다. 그리고 부활하셔서 하늘에 오르셨다. 이로써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이루어졌다. 그런데 아직도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구세주 메시야이심을 모른다. 많은 사람들도 이를 알지 못한다. 하나님이 계시해 주신 사람만 이를 알수 있다. 하늘의 생명이 그 비밀이신 예수를 통해 풍성하게 우리에게 전달되었다.

 

그래서 주님을 믿고 따르는 성도들은 마침내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

 계 21:6-7, 6.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성도들은 영원한 새하늘과 새땅(천국)에서 왕중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왕노릇하게 된다. 22: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취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노릇 하리로다.

 

   그 비밀이신 예수님은 풍성함으로 가득하다. 예수님의 길이 참으심이 풍성하다. 그의 영광이 풍성하시다. 그의 지혜가 부요하시다. 그의 은혜가 풍성하시다. 이 풍성함이 유대인 아닌 예수 믿는 우리 이방인들에게도 흘러온다. 본래 우리는 선민 이스라엘 밖의 사람들이요, 언약에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던 자요, 하나님을 모르던 자였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이 비밀이 선포되었다. 우리가 하나님의 비밀이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 시민이요, 하나님의 가족, 그리스도의 몸, 성전을 이루는 자가 되었다. 2:18-22, 18.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9.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20.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21.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22.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우리 모두 복음과 교회의 일꾼으로서 예수의 풍성함을 누리고 전하시길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