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겔 36:1-38, 완전한 회복(성령의 새 마음 이식 수술)

관리자 0 627 07.20 06:37

겔 36:1-38, 완전한 회복(성령의 새 마음 이식 수술) 

 하나님은 심판 후 완전히 회복시켜주시는 분이십니다. 본문은 이스라엘을 심판하신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땅과 백성을 회복하시고, 새 마음 이식 수술로 완전히 회복시키심을 약속하십니다. 

 

1. 땅 회복(1-15): 황폐함에서 생명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범죄로 하나님의 진노를 샀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고, 그 땅(산들)과 성전은 황폐해져 이방 민족들의 노략거리와 조롱거리가 되었습니다(2-5). 주변 나라들은 그 황폐함을 보며 멸시하고 비방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십니다. "이는 너희가 수치를 당하였음이라"(6-7). “다시 함께 하고 갈고 심게 하고, 열매가 풍성하게 맺히고 사람이 많아질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이는 물리적 회복을 넘어, 정신적, 영적 회복, 하나님의 임재와 복이 다시 임할 것을 의미합니다.   

 *적용: 우리의 삶에도 황폐함과 조롱거리가 있습니다. 때로 우리의 잘못이나 죄 때문 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의 상황을 아시고, 하나님의 이름과 영광을 위해 우리를 회복시키십니다. 낙심하지 마세요. 하나님은 우리의 황폐한 심령과 삶의 터전을 다시 기름지게 하실 수 있으십니다.

 

2. 하나님의 이름 회복(16-24): 모독에서 거룩함으로

 죄로 인한 이스라엘은 하나님과의 언약관계가 파괴되고 멸망하여 그분의 거룩한 이름을 모독했습니다. 그들이 열방으로 흩어지며서 거주하는 땅이 그들의 죄의 행위로 더럽혀졌습니다(17).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이라도 여호와의 땅에서 떠난 자라"(20)고 조롱받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더럽힌 거룩한 이름을 안타까워 하셨습니다(21). 이제 주어질 회복은 이스라엘을 위해서가 아니라, 오직 그의 거룩한 이름과 영광을 위함입니다(24). 

 *적용: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이름을 지니고 살아갑니다. 우리의 언행과 삶의 방식은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거나, 반대로 모욕을 줄 수 있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이름과 영광에 누가 되지 않고, 덕이 되고 있습니까? 어떻게 살아가면 될까요? 

 

3. 새 영과 새 마음의 회복(25-38): 불순종에서 완전한 순종으로 

 백성들은 내적인 마음이 완악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죄를 씻어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십니다.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하십니다"(25). 나아가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26) 입니다. 율법을 지킬 수 없었던 돌같은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살같은 부드러운 마음을 주십니다. 이는 성령님을 통해 이루어지는 놀라운 내적 변화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믿는 자의 안에 거주하여 말씀을 지키고 순종하게 하십니다(27). 

 

 결국 이스라엘은 하나님(성령)의 도움으로 완전한 회복을 이루게 됩니다.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도 회복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존귀하게 됩니다. 모든 땅은 회복되어 에덴동산 같이 되고, 백성은 자신의 하나님 안에서 새 마음으로고 수술받아 온유한 마음으로 완전히 회복될 것입니다.

 

4. 적용 질문: 나의 삶에서 황폐해지고 회복이 필요한 영역은 어디입니까? 나의 죄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이 더럽혀진 적은 없습니까? 나는 지금 '굳은 마음'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지금 성령님이 새 마음으로 수술해 주시길 원합니까?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이제 우리 모두 회복의 하나님 앞에 진정으로 회개하고 성령으로 새 심장으로 수술하여 온전한 회복과 내면의 변화를 경험하는 예수님의 제자, 복된 백성으로 로 사시길 축원합니다. 

5. 기도: 사랑의 하나님, 말씀을 통해 주님의 놀라운 회복의 은혜를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저희의 죄와 연약함으로 인해 황폐해진 저희의 삶을 긍휼히 여겨 주시옵소서. 저희를 위해서가 아니라, 오직 주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저희를 정결하게 하시고, 새 영(하나님)이여, 우리를 새 마음으로 수술해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저희가 주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며, 주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이 모든 일을 통해 오직 하나님과 나라와 교회가 영광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