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마태복음학교 32, 21장 (목성연 교재 참조)

관리자 0 3,781 2020.02.10 12:51
마태복음학교 32, 21장

1. 왕의 예루살렘 입성(21장)

 1)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신 왕 (21:1-11)

  Q : 그리스도는 일생에 단 한 번 나귀를 타셨다. 그것도 고난을 받아 죽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시던 바로 그때이다. 이미 오래전부터 메시야가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나귀를 타신다고 예언되어 있었다. 예수께서 나귀를 타고 입성하신 일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A : 왕이 될 수 있는 인격, 통치권을 행사할 자격은 겸손이다. 예수님처럼 왕의 권세를 갖기를 원하는 사람은 낮아져야 한다(슥 9:9)
 *구속사를 위해 쓰임받은 나귀, 곁옷을 길에 펴고 호산나 부르며 왕으로 영접하는 사람들

  적용 질문

  1. “주가 쓰시겠다 하라”이 말씀을 지금 내게 주신다면 나는 어떻게 무엇으로 응답할 수 있겠습니까?

  2.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못박은 예수를 하나님은 주와 그리스도로(행 2:36), 임금과 구주로(행5:31) 세우셨다.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서 교회 중에서 예수님은 어떤 대접을 받고 계시다고 생각됩니까?

  3. 내 인생 속에 왕으로 입성하신 우리 주님을 나는 어떤 자세로 섬기고 있나? 

2) 기도하는 집으로서의 성전(마 21:12-17)

  Q : 예수께서 왕으로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셔서 제일 먼저 성전으로 가셨다. 예수께서 성전을 청소하신 의미가 무엇인가?
  A : 예수님을 만나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특징은 회개이다. 정결하게 될 때 우리는 성전으로 사용된다.

  적용 질문

  1. 내 몸은 주님을 모시는 성전으로서 정결하고 건강하게 관리되고 있는가? 어떤 관리를 하고 계십니까? (영적 공급, 신체적 공급, 심리적 공급, 문화적 공급 등)


  3. 당시 예루살렘 성전에는 기도하는 사람은 없고 장사하는 사람만 많았다. 오늘 우리의 교회는 어떻습니까?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상업적, 정치적 이익과 개인적 야망을 위하여 교회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없습니까?

 3) 이스라엘이 버린 돌이 이방인의 머릿돌이 됨(마 21:42-46)

  Q :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는 말씀을 설명해 보라.

  A : 건축자의 버린 돌이 모퉁잇돌이 되었다는 것은 유대인들이 예수님과 복음을 대적하자 이 복음의 물줄기가 이방인에게로 돌아서 버린 사실을 말씀한다.

 적용 질문

  1. 주님은 내 인생 속에 찾아오셔서 내 삶의 건축 중심에 서계시는 머릿돌입니까? 아니면 이스라엘처럼 버린 돌로 예우하고 있습니까?

  2. 유대인들이 복음을 대적하자, 예수님은 그 복음의 진로를 이방인들에게로 돌이셨다. 자신에게 주신 봉사와 섬김의 기회를 놓친 적은 없는가? 또 지금 주신 섬김의 기회에 충성되게 임하고 있는가?

  3. 사람들이 버린 이 돌이 장차 뜨인 돌이 되어 세상을 심판할 것이다. 나는 그날에 어떤 모습으로 그 앞에 설 수 있겠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