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삼상18:1-9,참 친구/자기 생명같이 사랑(생명의삶,3/1본문)*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관리자 0 768 2023.02.27 13:34
삼상18:1-9,참 친구/자기 생명같이 사랑(생명의삶,3/1본문)*예수생명 내생명 우리생명!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1.다윗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요나단이 그를 자기 생명 같이 사랑하니라 2.그 날에 사울은 다윗을 머무르게 하고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다시 돌아가기를 허락하지 아니하였고 3.요나단은 다윗을 자기 생명 같이 사랑하여 더불어 언약을 맺었으며 4.요나단이 자기가 입었던 겉옷을 벗어 다윗에게 주었고 자기의 군복과 칼과 활과 띠도 그리하였더라 5.다윗은 사울이 보내는 곳마다 가서 지혜롭게 행하매 사울이 그를 군대의 장으로 삼았더니 온 백성이 합당히 여겼고 사울의 신하들도 합당히 여겼더라 6.무리가 돌아올 때 곧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이스라엘 모든 성읍에서 나와서 노래하며 춤추며 소고와 경쇠를 가지고 왕 사울을 환영하는데 7.여인들이 뛰놀며 노래하여 이르되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한지라 8.사울이 그 말에 불쾌하여 심히 노하여 이르되 다윗에게는 만만을 돌리고 내게는 천천만 돌리니 그가 더 얻을 것이 나라 말고 무엇이냐 하고 9.그 날 후로 사울이 다윗을 주목하였더라

배경 이해 : 사울왕의 아들 요나단과 차기 왕인 다윗은 자기 생명처럼 사랑하는 친구 사이로, 하나님 앞의 언약으로 신성했고, 서로를 위해 헌신하는 관계였다.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1) 요나단은 다윗을 얼마나 사랑했나요?(1) 2) 요나단이 다윗을 사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답 : 그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자기 생명같이 다윗을 사랑했다(1). 이는 자기 생명을 건 사랑의 언약으로(3) 둘은 마음과 영혼이 하나로 묶여 있었다. 2) 다윗이 믿음과 용기로 골리앗을 쓰러뜨리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다. 

적용과 나눔1 : 요나단과 다윗은, 마음 깊이 연결된 친구였다. 예수님은 내게 어떤 친구이신가요? 답 : 다윗과 요나단처럼 마음이 통하는 친구가 있으면 참으로 행복하다. 예수님은 우리를 종이라 부르지 않고 친구라고 하신다. 우리의 구원자이시고 죄인의 친구이며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시고 구원해주셨다. 우리도 요나단처럼 예수님과 친구가 되어 우정을 넘어선 영원한 사랑을 드리자. 서로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요나단은 자기 생명같이 사랑하는 다윗과 언약을 맺은 후 무엇을 주었나요? 여기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3-4) 답 : 요나단은 다윗과 언약을 맺은 후, 자기가 입던 겉옷과 군복과 칼과 활과 띠를 주었다. 귀한 무기를 주는 것은 자기의 생명을 의탁할 정도로 다윗을 깊이 신뢰함을 의미한다. 서로 나누자.
 
적용과 나눔2: 1) 나는 사랑하는 대상에게 무엇으로 사랑을 표현하나요? 2)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왜 필요할까요? 답 : 1) 아내와 결혼할 때,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한 마음이 되어 비전과 생각을 공유하며 서로 이해하고, 힘들 때에도 오래 참고 친절하게 대하며 헌신과 희생으로 사랑을 표현했다. 2) 하나님도 독생자를 내어주시며 희생하심으로 우리에 대한 사랑을 확증하셨다. 우리도 이웃을 사랑하는 일에 아낌없이 돌보며 주의 사랑을 전해야 한다. 각자의 적용을 나누자.

말씀 다지기: 다윗과 요나단이 친구로서 뜨겁게 사랑하듯, 우리도 친구라 부르시는 독생자 예수께 사랑을 고백하며 헌신해야 하겠다.

기도: 1) 일평생 친구되신 예수님과 동행하며 교제하는 기쁨을 충만하게 누리게 하소서. 2) 하나님의 사랑에 빚진 자로서 세상과 이웃을 품고 사랑을 확증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요나단은 다윗을 자기 생명같이 사랑하며 더불어 언약을 맺었으며.” (삼상 18:3)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오전11:45(교회); 주일Youth &College Worship 및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주일유초등부/준비중, 주일 한글교실:3/5 재오픈, 수요일예배/오후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나눔방/수오후6:30(온라인); 새벽기도회/오전5:30(화-금) (사무엘상 강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