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전도서3:1-15, 때는 하나님이 주관하신다(생명의 삶, 12/13 본문)

관리자 0 933 2022.12.13 08:33
전 3:1-15, 때는 하나님이 주관하신다(생명의 삶, 12/13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3:1,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 2.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은 것을 뽑을 때가 있으며 3.죽일 때가 있고 치료할 때가 있으며 헐 때가 있고 세울 때가 있으며 4.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으며 5.돌을 던져 버릴 때가 있고 돌을 거둘 때가 있으며 안을 때가 있고 안는 일을 멀리 할 때가 있으며 6.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지킬 때가 있고 버릴 때가 있으며 7.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잠잠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으며 8.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할 때가 있고 평화할 때가 있느니라 9.일하는 자가 그의 수고로 말미암아 무슨 이익이 있으랴 10.하나님이 인생들에게 노고를 주사 애쓰게 하신 것을 내가 보았노라 11.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12.사람들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13.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그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도 또한 알았도다 14.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라 그 위에 더 할 수도 없고 그것에서 덜 할 수도 없나니 하나님이 이같이 행하심은 사람들이 그의 앞에서 경외하게 하려 하심인 줄을 내가 알았도다 15.이제 있는 것이 옛적에 있었고 장래에 있을 것도 옛적에 있었나니 하나님은 이미 지난 것을 다시 찾으시느니라

배경 이해 : 모든 때는 하나님이 주관하시므로, 영원을 사모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자. 이것이 인생의 허무를 극복하고 즐겁고 기쁘게 사는 비결이다.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전도자 솔로몬의 말에 따르면,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이 그 마음에 무엇을 심으셨나요? (11) 답 :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다. 하나님은 인간이 제한된 시간 안에 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영원을 사모하며 살다가 영원한 삶을 누리도록 인도하신다.

적용과 나눔1 : 영원을 바라보며 사모하는 사람은 이땅에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답 : 유한한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소중히 간직해야 한다. 하나님을 사모하고 영원하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또 우리가 아무리 많은 지식과 능력을 갖추었다 해도 절대자요 영원한 능력의 하나님의 행사를 온전히 파악할 수 없음(인간의 한계)을 겸손히 인정해야 한다. 하나님은 위대하시고, 인간은 연약함을 겸손히 인정하며 살자. 각자의 자세를 나누자. 

관찰과 묵상2: 전도자가 제시한 인생의 모든 수고와 허무를 극복할 방법은 무엇인가요? (14) 답 : 하나님이 영원히 변치 않으시는 분임을 믿고, 오직 그분만 경외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게(히13:8) 우리를 사랑하신다. 주님을 늘 경외하며 살자. 그리하면 우리의 모든 수고와 허무를 극복할 수 있다. 

적용과 나눔2 :  창조주요 절대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을 내 일상에서 어떻게 나타낼 수 있나요? 답 : 1) 하나님이 주신 영원성에 감사하면서 그 안에서 즐거움과 기쁨을 누리면서 살아가는 삶, 2) 영원하신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을 경외함으로 인생이 가지는 궁극적인 한계인 유한성과 허무함을 극복하는 것이다. 주 안에서 범사에 감사하며 자족하는 삶이 우리가 지녀야 할 자세이다. 서로 사례를 나누자.

말씀 다지기: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때를 아름답게 하시고, 우리가 주님을 경외하게 하시며, 우리를 영원으로 인도하신다.

기도: 1) 나의 때를 아름답게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영원을 사모하는 인생이 되게 하소서. 2)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허무한 이땅에서 영생의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전 3:11)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오전11:45(교회); 주일Youth &College Worship 및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주일유년부/준비중, 주일 한글교실/준비중,
수요일예배/오후 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나눔방/수 오후6:30(온라인);
새벽기도회/오전5:30 (화-금) (전도서 강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