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시 40:1-10, 복되도다 기다리며 기도하는 자여(생명의 삶, 12/6 본문)

관리자 0 128 2022.12.07 03:51
시 40:1-10, 복되도다 기다리며 기도하는 자여(생명의 삶, 12/6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40:1,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3.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4.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5.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행하신 기적이 많고 우리를 향하신 주의 생각도 많아 누구도 주와 견줄 수가 없나이다 내가 널리 알려 말하고자 하나 너무 많아 그 수를 셀 수도 없나이다 6.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 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7.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내가 왔나이다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나이다 8.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였나이다 9.내가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의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내 입술을 닫지 아니할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10.내가 주의 공의를 내 심중에 숨기지 아니하고 주의 성실과 구원을 선포하였으며 내가 주의 인자와 진리를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감추지 아니하였나이다

배경 이해 : 다윗의 시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찬양(1-10)과 구원의 호소(11-17)를 다룬다.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시편 기자(다윗)는 어떤 자세로 기도했으며, 하나님 은 그의 기도에 어떻게 응답하셨는가?(1-2)  답 : 그는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고 기다리며 기도했다. 하나님은 귀를 기울여 그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다. 하나님은 자신을 기다리며 구원을 요청하는 다윗(우리)의 기도에 구체적으로 응답하신다. 오늘도 그 주인공으로 사시라. 

적용과 나눔1 : 하나님이 나의 간절한 기도에 귀 기울이신다는 것을 확신할 때, 나의 기도는 어떻게 달라질까? 답 : 다윗은 현재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 빠져 있다. 자신의 힘으로 도저히 나올수 없는 절망적 상황이다. 부르짖어 기도할 때 손잡아 올려서 반석(견고한 안전지대)에 두신다(2). 이때 구원의 새노래를 드리면 된다(3). 간증을 서로 나누어보자.

관찰과 묵상2: 시편 기자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복’을 누리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권면하나요? (4) 답 :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거짓 신을 섬기는 자)와 교제하지 말라고 권면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많은 이적을 이루셨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셨기 때문이다. 복된 자여, 그대 이름은 하람(하나님의 사람)이니라.

적용과 나눔2 :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향한 새 노래에 어떤 내용을 포함하면 좋을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우리를 구원하신 은혜에 감사하는 노래가 새 노래이다. 우리 입술로 이런 노래를 부르며 웅덩이와 수렁 같은 죄의 사망에서 건져주신 예수님, 지옥으로 갈 수밖에 없던 절망의 인생에게 영원한 천국의 소망과 감격을 주신 주님의 은혜를 찬양하자.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나 같은 죄인 살리신’, ‘나를 부르신 이가 하나님’ 등을 찬양하자. 각자의 사례를 나누자. 

말씀 다지기: 하나님이 백성인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신다. 기막힌 절망의 상황 속에도 하나님을 기다리며 기도로 부르짖으면 주님의 때에 반드시 응답하신다. 구원의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며 살도록 하실 것이다.

기도: 1) 갑작스런 고난 속에서도 응답하실 하나님을 기다리며 부르짖는 믿음을 주소서. 2) 내 입술에 하나님을 새 노래로 찬양하는 은헤가 끊이지 않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시 40:2)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 오전 11:45(교회); 주일Youth & College Worship 및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목요일예배/ 오후 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 나눔방/ 목 오후 6:30(온라인);
새벽기도회/ 오전 5:30 (화-금) (시편 강해)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0 명
  • 오늘 방문자 493 명
  • 어제 방문자 852 명
  • 최대 방문자 1,008 명
  • 전체 방문자 676,760 명
  • 전체 게시물 2,492 개
  • 전체 회원수 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