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시 37:1-11, 하나님 소망하는 복된 인생(생명의 삶, 12/1 본문)

관리자 0 142 2022.11.30 07:32
시 37:1-11, 하나님 소망하는 복된 인생(생명의 삶, 12/1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37:1,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 3.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 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 거리로 삼을지어다 4.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6.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 7.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8.분을 그치고 노를 버리며 불평하지 말라 오히려 악을 만들 뿐이라 9.진실로 악을 행하는 자들은 끊어질 것이나 여호와를 소망하는 자들은 땅을 차지하리로다 10.잠시 후에는 악인이 없어지리니 네가 그 곳을 자세히 살필지라도 없으리로다 11.그러나 온유한 자들은 땅을 차지하며 풍성한 화평으로 즐거워하리로다

배경 이해 : 다윗의 시로, 의인과 악인의 삶을 대조한다. 악이 판치는 세상을 보고 낙담이나 불평하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믿음으로 승리할 것을 강조한다.

말씀 나누기/관찰과 묵상 1 : 하나님 앞에서 악과 불의를 행하는 자들은 결국 어떤 심판을 받게 되나? (1-2) 답 : 악을 행하는 자들과 불의를 행하는 자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채소같이 쇠잔해질 것이다. 그들이 잘 되는 부조리가 있어도, 불평도 시기도 하지 말라.

적용과 나눔1 : 악을 행하는 자들이나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드는 지,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악인이나 불의한 자가 형통하고 번영한 것을 보면서 시기나 불평을 하기가 쉽다. 하지만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를 신뢰하면서 그들의 회개와 구원을 중보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신다. 서로 나누어보자.

관찰과 묵상2: 하나님을 소망하면서 끝까지 온유하고 겸손한 자들은 어떤 상을 받게 되나요? (9,11)  답 : 성도는 부조리한 세상을 바라보면서, “여호와 앞에서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7)고 하신다. 오직 하나님을 소망하면서 공의로운 보응을 바라며 겸손히 인내한다. 그 결과는 땅을 차지하게 된다. 이는 정복전쟁에서 승리를 의미한다. 광야 40년 인도자 모세가 자신을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게 인내와 온유로 대했다(민12:3). 예수님도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는 복된 인생이라고 하셨다(마5:5). 예수님을 바라보며 이렇게 살아가는 복된 승리자가 되길 축복한다.

적용과 나눔2 :  내가 불평하지 않고 하나님을 바라며 온유함을 잃지 않아야 할 일 또는 상황은 무엇인지 나누어 보세요. 답 : 이런 일을 당할 때, 하나님을 기대하고 기도하고 기다리면 된다. 물론 이렇게 하는 것이 힘들고 고통스러울 것이다. 감정대로 살고 분노하게 되면, 결국은 우리에게 손해가 된다. 하나님도 기뻐하지 않으신다. 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말씀대로 살 때, 하나님의 평안과 기쁨이 우리를 지배할 것이다(빌4:6-7, 살전5:16-18). 사례를 나누자. 

말씀 다지기: 행악자로 인해 불평이나 시기하지 말고, 잠잠히 참고 기다리면, 하나님이 그들을 사라지게 하시고, 성도는 기쁨과 평화를 누리게 하실 것이다.

기도: 1) 악인의 형통함을 보며 불평하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소망하게 하소서. 2) 하나님을 소망함으로 이땅에서도 하늘의 기쁨과 평안을 누리며 살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 “진실로 악을 행하는 자들은 끊어질 것이나 여호와를 소망하는 자들은 땅을 차지하리로다” (시 37:9)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626) 264-2011,12. HOMEPAGE:WWW.CHULAVISTAKPC.NET, E-mail: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 오전 11:45(교회); 주일Youth & College Worship 및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목요일예배/ 오후 7:30(온라인,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 나눔방/ 목 오후 6:30(온라인); 새벽기도회/ 오전 5:30 (화-금) (시편 강해)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3 명
  • 오늘 방문자 36 명
  • 어제 방문자 493 명
  • 최대 방문자 1,008 명
  • 전체 방문자 676,796 명
  • 전체 게시물 2,492 개
  • 전체 회원수 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