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창 30:25-43, 약속을 따르는 자의 복(생명의 삶, 10/3 본문)

관리자 0 1,101 2022.10.03 12:19
창 30:25-43, 약속을 따르는 자의 복(생명의 삶, 10/3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30:25, 라헬이 요셉을 낳았을 때에 야곱이 라반에게 이르되 나를 보내어 내 고향 나    의 땅으로 가게 하시되 26.내가 외삼촌에게서 일하고 얻은 처자를 내게 주시어 나로 가게 하소서 내가 외삼촌에게 한 일은 외삼촌이 아시나이다 27.라반이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로 말미암아 내게 복 주신 줄을 내가 깨달았노니 네가 나를 사랑스럽게 여기거든 그대로 있으라 28.또 이르되 네 품삯을 정하라 내가 그것을 주리라 29.야곱이 그에게 이르되 내가 어떻게 외삼촌을 섬겼는지, 어떻게 외삼촌의 가축을 쳤는지 외삼촌이 아시나이다
30.내가 오기 전에는 외삼촌의 소유가 적더니 번성하여 떼를 이루었으니 내 발이 이르는 곳마다 여호와께서 외삼촌에게 복을 주셨나이다 그러나 나는 언제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31.라반이 이르되 내가 무엇으로 네게 주랴 야곱이 이르되 외삼촌께서 내게 아무것도 주시지 않아도 나를 위하여 이 일을 행하시면 내가 다시 외삼촌의 양 떼를 먹이고 지키리이다
32.오늘 내가 외삼촌의 양 떼에 두루 다니며 그 양 중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과 검은 것을 가려내며 또 염소 중에 점 있는 것과 아롱진 것을 가려내리니 이같은 것이 내 품삯이 되리이다 33.후일에 외삼촌께서 오셔서 내 품삯을 조사하실 때에 나의 의가 내 대답이 되리이다 내게 혹시 염소 중 아롱지지 아니한 것이나 점이 없는 것이나 양 중에 검지 아니한 것이 있거든 다 도둑질한 것으로 인정하소서 34.라반이 이르되 내가 네 말대로 하리라 하고 35.그 날에 그가 숫염소 중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암염소 중 흰 바탕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양 중의 검은 것들을 가려 자기 아들들의 손에 맡기고 36.자기와 야곱의 사이를 사흘 길이 뜨게 하였고 야곱은 라반의 남은 양 떼를 치니라
37.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38.그 껍질 벗긴 가지를 양 떼가 와서 먹는 개천의 물 구유에 세워 양 떼를 향하게 하매 그 떼가 물을 먹으러 올 때에 새끼를 배니 39.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므로 얼룩얼룩한 것과 점이 있고 아롱진 것을 낳은지라 40.야곱이 새끼 양을 구분하고 그 얼룩무늬와 검은 빛 있는 것을 라반의 양과 서로 마주보게 하며 자기 양을 따로 두어 라반의 양과 섞이지 않게 하며 41.튼튼한 양이 새끼 밸 때에는 야곱이 개천에다가 양 떼의 눈 앞에 그 가지를 두어 양이 그 가지 곁에서 새끼를 배게 하고 42.약한 양이면 그 가지를 두지 아니하니 그렇게 함으로 약한 것은 라반의 것이 되고 튼튼한 것은 야곱의 것이 된지라
43.이에 그 사람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야곱이 가족을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가겠다고 하자, 라반이 더 머물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25-27)
 답 : 야곱 때문에 하나님이 자기 집에 복을 주시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27).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야곱, 오늘 우리 성도의 별명을 축복의 통로로 부를 수 있다. 아브라함이 그랬듯이(창12:3) 야곱과 우리도 머무는 곳에 하나님의 복이 이동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우리의 책임이 막중함을 느낀다.   

적용과 나눔1 : 1) 나로 인해 내가 속한 공동체가 받는 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 하나님이 나를 통해 그러한 복을 주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 1) 부족하지만 설교시나 성경 공부시에, 하나님의 말씀을 성령으로 받아 바르게 잘 전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우리 공동체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잘 받아먹을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고 본다. 최근에는 출애굽기, 요한계시록, 다니엘서 등을 잘 먹고 있다. 2) 하나님이 부족한 종을 통해 영광을 받으시고, 속한 공동체나 관련된 분들에게 말씀하시려고 하시기 때문이다.

관찰과 묵상2: 야곱은 불리한 조건에도 손해보기로 작정하고 결정했다. 그런 야곱을 하나님은 어떻게 도우셨나요? (32-33, 37-43)
답 : 불리한 상황에서도 야곱은 자신의 방법으로 최선을 다했고, 하나님이 복을 주셔서 매우 번창하게 되었다. 외삼촌 라반은 야곱에게 돌아갈 몫은 매우 적고, 자신에게 훨씬 유리하도록 계약을 맺는다. 하지만 하나님은 야곱의 몫이 많아지게 하신다. 또한 라반의 소유도 많아지게 하신다. 

적용과 나눔2 :  어떤 일을 진행할 때 내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개인적인 유익이나 관계,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 등)은 무엇인가요? 
답 : 현대는 치열한 경쟁 사회이다. 하지만 경쟁으로 일을 진행하기 보다 하나님의 뜻, 나라(통치), 의(바른 관계)와 인도하심을 먼저 생각하며, 기도로 준비하고 일을 계획하고 진행하려고 한다. 잠3:5-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각자가 고려하는 것을 나누어 보세요. 

기도: 1) 나를 통해 내가 속한 가정, 교회, 지역 사회가 복을 누리게 하소서. 2) 세상적인 방법 아닌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며 살게 하소서. 아멘.
마음에 새길 말씀 : “이에 그 사람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 (창 30:43)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장로교회/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EL) 626) 264-2011,2012. HOMEPAGE: WWW.CHULAVISTAKPC.NET
E-mail : 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 오전 11:45(교회) *다니엘서 강해설교 중입니다.
 주일Youth & College Worship 및 BS/오전 11:45 (Experiencing God)
 목요일예배/ 오후 7:30(대면/온라인) *출애굽기/계시록 강해, 말씀/찬양/기도의 밤
 큐티 나눔방/ 목 오후 6:30(온라인)
 새벽기도회/ 오전 5:30 (화-금) (창세기 강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