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칼럼과 큐티 나눔

QT나눔–출 7:1-13, 삶의 자리를 떠나는 모세 (생명의 삶 4월 19일 본문)

관리자 0 3,301 2021.04.19 21:11
QT나눔–출 7:1-13, 삶의 자리를 떠나는 모세 (생명의 삶 4월 19일 본문)

*생삶으로 QT하시는 분은 가족이나 이웃, 구역(목장)과 나누시면 좋습니다.

본문,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너를 바로에게 신 같이 되게 하였은즉 네 형 아론은 네 대언자가 되리니 2.내가 네게 명령한 바를 너는 네 형 아론에게 말하고 그는 바로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내보내게 할지니라 3.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내 표징과 내 이적을 애굽 땅에서 많이 행할 것이나 4.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할 터인즉 내가 내 손을 애굽에 뻗쳐 여러 큰 심판을 내리고 내 군대,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지라 5.내가 내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애굽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매 6.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자기들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더라 7.그들이 바로에게 말할 때에 모세는 팔십 세였고 아론은 팔십삼 세였더라 8.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9.바로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이적을 보이라 하거든 너는 아론에게 말하기를 너의 지팡이를 들어서 바로 앞에 던지라 하라 그것이 뱀이 되리라 10.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뱀이 된지라 11.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애굽 요술사들도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12.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13.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1 : 하나님은 바로에게 가서 출애굽을 요구해야 하는 모세에게 어떤 해결책을 주셨나요? (1-2)

답 : 하나님은 모세를 바로에게 신(엘로힘, God)같이 되게 하고 형 아론은 대언자(prophet)가 되게 하겠다고 말씀하신다. 이는 모세가 전능하신 하나님(엘로힘)이 되겠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대행자(agent)로 여겨진다는 의미이다. 바로를 두려워하던 모세에게 하나님의 권능을 주셨음을 말씀한다. 또 ‘입술이 둔하다’고 하는 모세에게 형 아론을 그의 대변인(입)으로 주신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직분이나 일을 주실 때, 감당할 수 있는 확신과 동역자를 허락하신다.

적용과 나눔1 :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는 성도로서 위축되지 않고 당당히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답 : 하나님이 모세에게 하신 것처럼 주의 부르심을 받은 우리에게도 주의 권세를 주셨다. 그러므로 세상의 고난과 환경으로 인해 좌절하거나 낙심하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필요를 아시고 모든 것을 책임지신다. 또한 주의 일을 감당하도록 필요한 동역자도 붙여주신다. 이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고 주의 일을 잘 감당하도록 하자.

관찰과 묵상 2 : 모세와 아론이 바로 앞에서 행한 일은 무엇이며, 그때 벌어진 일은 무엇인가? (8-12)

답 :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뱀이 되었고, 바로의 요술사의 뱀을 삼켜버렸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순종했다는 사실이다. 순종할 때, 하나님은 보잘 것 없는 지팡이가 뱀이 되게 하시고, 애굽 요술사들의 지팡이를 삼키게 하셨다. 하나님이 붙드시고 사용하시면 강하고 능력있는 삶을 살 수 있다.

적용과 나눔2 :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서 말씀에 순종해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한 일이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답 :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했을 때 놀라운 능력을 그들에게 보이셨다. 우리도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하면 세상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어떤 핍박과 고난도 감당할 수 있다. 필자도 군 생활 시 주일에 교회 못 가도록 상관이 방해하고 힘들게 했는 데도 신앙생활을 계속했다. 물론 매도 맞기도 했으나 결국 그들이 손을 들 수 밖에 없었다.

기도
1) 내게 맡겨진 사명을 삶의 모든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여 감당하는 종이 되게 하소서.
2) 하나님이 명령하시는 것이라면 그대로 순종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아멘.

KPCA(해외한인장로회) 출라비스타한인장로교회
                                                        담임목사 심 규섭
1227 EASTLAKE PKWY. CV, CA 91915.
 (EASTLAKE HIGH SCHOOL 건너편)
TEL) 626) 264-2011, 12 .      WWW.CHULAVISTAKPC.NET
E mail : ksshim3927@yahoo.com

 주일예배/ 오전 11:30(교회당 및 온라인)
 목요일예배/ 오후 7:30(온라인)
 QT 나눔방/ 목요일 오후 6:30(온라인)

Comments